부원전기

전철전력(원) 분야

각 도시 또는 도시내부 승객의 대량 동시운송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전기철도분야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분야 입니다. 또한 고속철도, 광역철도, 지하철 등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철도 고속화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는 큰 규모의 첨단교통의 수단으로 더 빠르고 편리한 사회를 만들고 있습니다.

1. 전차선로 분야

전차선로는 전기차량의 집전장치와 직접 접촉하여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시설로서 해당선로와 및 전선로를 지지하는 공작물 등을 통칭하며, 도심지하철은 통신선로 유도장애를 경감을 고려 직류 DC 1500V 로 나머지 대부분 철도의 경우 교류방식의 AC 25000V로 운용되고 있습니다. 또한 대표적 가선방식으로 직접조가식, Cartenary 가선방식, 강체가선방식로 분류되고 있으며, 전차선, 급전선, 귀선로, 브라켓, 각종 지지물 등 이 그 주요설비입니다. 특히 전차선로는 차량 운전에 의하여 부하점의 이동과 부하의 급격한 변동을 수반하여 전기차 집전장치가 전기적으로 불완전한 접속 상태로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각종 선로변, 각종 지반상태 및 구조물에 의해 설치상 제한과 예비선로를 갖기 힘든 설비로 사고시 대체 불가한 시설로서 고도의 정밀한 시공이 요구되는 철도안전과 관련된 핵심시설입니다.

2. 전철전원 및 전력설비 분야

전철전원분야는 한전변전소로부터 154KV 전압으로 전기를 공급받아 철도 송전선로 및 전철변전소를 통하여 전기차량에 필요한 25000V 전기로 변성,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을 의미하며 주요설비로는 철도송전선로, 옥내·외, 전철변전소, 급전구분소, 전기실 등 이 있습니다. 전력설비는 역사 및 철도시스템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설비를 의미하며 주요설비로는 지중배전선로 또는 가공 배전선로, 배전반, 변압기, 조명설비 등 이 있습니다. 상기의 전차선로, 전력 및 전원분야를 통칭하여 전철전력 또는 전철전원 분야라 하며 친환경 녹색이동수단을 완성하는 특수설비의 핵심요소입니다.